• |

심리

부부 관계의 기준

현재 우리가 맺고 있는 부부 관계는 우리가 태어나고 자란 원 가족(family of origin)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부모님이 어떻게 부부 갈등을 해결하는지를 오랜 세월 지켜보면서 현재 우리 부부 관계에서 어떻게 갈등을 해결하며 정상과 비정상이 무엇인지 판단하는 척도를 만들게 된다. 즉, 우리는 부모님을 부부 관계의 모델로 삼는다.

어느 날 상담실에 임신한 선영 씨(가명)가 찾아왔다. 선영 씨의 얼굴은 화가 나 상기되어 있었고 표정은 깊고 어두웠다. 선영 씨는 남편이 외도를 했다고 호소했다. 기독교인인 선영 씨는 결혼 전 장래 배우자에 대해서 단 한 가지 조건을 놓고 기도했었다. 제발 바람피우는 남편만은 만나지 않게 해달라고…. 선영 씨 친정아버지가 많은 여자와 외도를 했기 때문이다. 선영 씨의 친정 어머니는 남편이 외도할 때마다 현장을 추적했다. 그리고 자녀들을 대동해 남편과 바람피운 여자를 찾아가서 그녀의 머리채를 잡고 분이 풀리도록 때리고 위협했다. 선영 씨도 남편의 외도에 대해서 친정 어머니와 똑같이 반응했다. 친정 식구들과 함께 남편의 외도녀를 찾아가서 그녀의 머리채를 잡고 분이 풀리도록 잡고 때렸다. 그래도 분이 풀리지 않아 법원에 이혼 신청을 해놓았다. 그러나 이는 남편에 대한 협박용이지 남편과 진짜 이혼할 마음은 없는 선영 씨였다.
        

부모님 부부 관계는 현재 우리 부부 관계의 기준

현재 우리의 부부 관계는 우리가 태어나고 자란 원 가족(family of origin)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우리는 부모님을 부부 관계의 모델로 삼는다. 부모님이 어떻게 부부갈등을 해결하는지를 오랜 세월 지켜보면서 현재 우리 부부 관계에서 어떻게 갈등을 해결하며 정상과 비정상이 무엇인지 판단하는 척도를 만들게 된다.
선영 씨는 과거 외도한 아버지로 인해 고통을 당했고 지금도 남편의 외도로 충격을 받았지만, 이혼할 생각은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외도로 인해서도 부모님의 결혼이 깨지지 않았고, 그 속에서 어머니가 어떻게 아버지와의 관계를 지속하는지를 몇 십 년 동안 보아왔기 때문이다. 부부 관계에 있어서 외도란, 불행하게도 선영 씨에게는 익숙한 것이다. 선영 씨로서는 친정 어머니와 같은 방식으로 반응하면서 결혼 생활을 유지하면 되는 것이었다. 

반면 남편의 원 가족은 배우자의 외도를 다루는 방식이 달랐다. 시아버지도 지속적으로 외도를 했었으나, 시어머니는 이를 조용히 덮고 결혼 관계를 유지하였다. 선영 씨와 선영 씨 남편의 원 가족은 모두 배우자의 외도가 있었다. 하지만 외도가 이혼의 결정적 사유가 되지 않았고 결혼 관계는 유지되었다. 다만 외도를 다루는 방식의 차이가 있을 뿐이었다. 그래서 선영 씨 남편은 외도가 발각된 이후에도 계속 외도녀와 딴 살림을 차려 살았고, 그런 와중에도 선영 씨와는 부부 관계를 지속하기 원했다. 

상담을 통해서 선영 씨는 남편의 외도에 대해서 친정 어머니와 다른 결정을 했다. 외도한 남편과 이혼을 한 것이다. 선영 씨 친정 어머니는 경제력이 강한 여자였고, 아버지는 경제력이 없는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외도를 했었다. 선영 씨의 친정 어머니는 남편의 외도를 “여성스럽지 않은 나 때문”이라며 자신의 탓으로 돌리고 있었다. 선영 씨는 무능력한 친정아버지와 달리 경제력이 있는 남편이 좋았었다. 선영 씨도 친정 어머니처럼 외도에 대해서 남편을 비난했지만 마음 깊은 곳에서는 자기가 무엇인가 잘못했기 때문에 남편이 외도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상담을 통해서 선영 씨는 남편의 외도는 자신의 잘못 때문이 아님을 인식하게 되었고, 외도녀와 관계를 끝내지 않는 남편과 부부 관계를 정리하기로 결정하였다.
        

부모의 갈등에 자녀가 개입하는 역기능적 삼각관계

선영 씨 친정아버지의 외도는 상담 중에도 지속되었고, 선영 씨는 계속 어머니와 같이 아버지의 외도녀를 추적하러 다니고 있었다. 선영 씨와 자녀들은 어렸을 적부터 친정 어머니로부터 아버지의 외도에 대한 하소연을 듣고 자랐다. 그러면서 어머니를 불쌍하게 여기고, 그런 어머니를 구하러 온 자식들이 총동원된 것이다. 

이는 역기능적 가족에게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삼각관계(남편-부인-자녀)로서, 부부 갈등이 자녀로 인해 해결되고 유지되는 현상이다. 선영 씨의 어머니는, 외도한 아버지를 두었을 뿐만 아니라 엄마와 함께 아버지의 외도녀를 찾아가 때려야 하는 딸의 비참하고 부끄럽고 처절한 마음을 한 번도 헤아려주지 않았다. 물론 어머니 입장에서는 자녀들이 아무도 자신의 그런 마음을 털어놓지 않으니 놓쳤을 수 있다. 그러나 자녀 입장에서는 불쌍한 어머니를 지켜줘야 한다는 생각에 자신의 약한 속내를 어머니에게 말할 수가 없게 된다.

상담을 통해서 선영 씨는 더 이상 부모의 갈등에 개입하지 않고, 다만 그들의 딸로서 반응하기로 결정했다. 선영 씨는 아버지의 외도를 보면서 자란 자신의 아픈 마음을 어머니에게 이야기했고, 이제부터는 어머니가 아버지의 외도를 추적하고 외도녀를 쫓아가서 혼내는 데 같이 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한 선영 씨는 어린 시절 어머니가 일을 하는 동안 혼자 집에 방치되어 외로웠던 기억을 털어놓았고, 그때 어머니에게 받지 못했던 따뜻한 음식들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선영 씨의 어머니는 선뜻 딸의 요청을 받아들였고, 딸을 보호하고 보살펴주었다. 또한 선영 씨의 아버지는 외도를 많이 했지만 천성은 재미있고 자상한 사람이었다. 상담을 통해서 선영 씨는 그런 아버지의 좋은 점을 누리는 데 초점을 맞추면서, 아버지와 함께 여행을 다니며 좋은 시간을 보냈다. 이혼 후 선영 씨는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상처가 아니라 치유와 보호를 받는 관계로 변했다.

부부 갈등에 자녀가 개입이 되어서는 안 된다. 부부 갈등에 대한 상의는 적어도 나와 동년배이거나 나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과 상의하고 위로를 구해야 한다. 왜냐면 자녀는 부모보다 인생을 덜 살았고 부모보다 약하기에 부모가 의존해올 경우 버거울 수밖에 없다. 자녀 열 명은 한 부모를 못 모셔도 한 부모는 열 자녀를 키운다는 말이 있다. 부모에게는 본능적으로 자녀를 보살피는 힘이 주어졌지만 자녀는 그렇 지 않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한영혜·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초빙교수

http://all100plan.com/2018-summer-sak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