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리

향기까지 달큰한 토마토

토마토는 피로를 풀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비타민C, 지방분해를 돕는 비타민B,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P 성분도 풍부하다.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인 루틴과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해 시력회복에 도움을 준다. 루틴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있다. 여기에 더해 토마토에 든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 유익하다.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에게 토마토는 구원투수와 같다. 먹기 간편하고 과일처럼 적당히 새콤달콤한 맛이 나서다. 그러면서 칼로리는 낮다. 일반 토마토는 100g당 14㎉, 방울토마토는 16㎉ 정도다. 반면 식이섬유와 펙틴은 풍부해 포만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만약 변비가 있다면 토마토를 익혀 먹자. 토마토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를 예방하는데, 익혀 먹으면 섬유소가 더욱 풍부해진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영양 덩어리인 토마토이지만 위장이 좋지 않다면 공복에 과다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고 산이 꽤 많이 들어 있어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치즈그릴 토마토

준비하기
완숙토마토 2개, 생모차렐라 치즈 300g, 엑스트라버진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후추·바질·파르메산치즈 약간씩

만들기
1 토마토는 완전히 썰리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1㎝ 간격으로 칼집을 깊숙하게 낸다.
2 생생모차렐라 치즈는 1㎝ 두께로 썬다.
3 ①의 토마토 칼집 사이에 ②의 치즈를 끼워넣는다
4 ③에 소금과 후추를 뿌린다.
5 200℃로 예열한 오븐에 25분간 굽는다.
6 구운 토마토에 엑스트라버진올리브오일을 뿌리고 취향에 따라 파르메산치즈와 찢은 바질잎을 뿌려 완성한다.

대저토마토빵

준비하기
대저토마토 3∼4개, 중력분 밀가루 250g, 우유 5큰술, 달걀 1개, 바질페스토 ½컵, 엑스트라버진올리브오일 1큰술, 소금 ½작은 술

만들기
1 볼에 중력분 밀가루, 소금·달걀·우유·올리브오일을 넣고 반죽을 만든다. 반죽을 냉장고에서 30분간 휴지시킨다
2 냉장고에서 꺼낸 반죽을 얇게 밀어준 뒤 가운데에 바질페스토를 넉넉하게 바른다.
3 대저토마토를 슬라이스해서 ② 위에 올린다.
4 반죽 끝 부분을 안으로 감싸듯 뭉쳐준다
5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약 20분간 굽는다.

토마토바지락수프

준비하기
완숙토마토 2개, 송이토마토 3개, 바지락 500g, 물 2컵, 청주나 달지 않은 화이트와인 1컵, 엑스트라버진올리브오일 3큰술, 피쉬소스 1큰술, 마늘 4톨, 소금 ⅓작은 술, 바질·후추 조금씩

만들기
1 바지락을 해감한 후에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다.
2 마늘은 편으로 썬다.
3 토마토는 윗부분에 십(十)자로 칼집을 낸 후에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긴 후 6등분한다.
4 팬에 엑스트라버진올리브오일을 두르고 편으로 썬 마늘을 넣어 볶는다.
5 ④에 손질한 바지락을 넣어 한 번 더 볶는다.
6 ⑤에 토마토와 화이트와인을 넣고 다시 볶은 후 물을 붓는다.
7 피쉬소스와 소금을 넣어 간하고 바지락이 입을 벌릴 때까지 끓이면서 토마토는 자연스럽게 국자로 으깬다.
8 불을 끄고 바질잎을 찢어서 넣어 마무리한다.

지유리 기자
사진 최수연 기자(자료제공 전원생활)

http://all100plan.com/2020-summer-yeol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