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은퇴전략

노후준비를 시작하는 3040세대를 위한 은퇴준비 전략

평안한 노후를 위한 은퇴계획을 지금부터 준비한다면 은퇴 후에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여유를 가지고 생각해볼 수 있다. 자연스럽게 은퇴 후의 인생에서 성공할 확률도 높아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 준비는 빠를수록 좋다.

사람들은 노후를 준비할 때 의심하는 경우가 많다. 지금 30세인 직장인의 예를 들어보자. 그의 연봉은 세후로 3천만원 정도이고, 매달 100만원을 저축한다고 가정해보자. 일년 모으면 1,200만원이고 10년 모으면 1억 2천만원이다. 서울에서 20평대 아파트 전세를 얻기도 힘든 돈이다.
미래에 대해서 의심하는 사람은 이런 상황에서 노후준비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렇게 생각하는 순간 그의 노후는 이미 불행해지기 시작한다. 노후준비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단 의심하지 말고 시작해야 한다.

자기개발을 통해 몸값을 높이라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자기개발이다. 직장인이든 자영업자든 우선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여 몸값을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모아놓은 돈이 1천만원인데 그 돈을 주식에 투자해서 수익률 100%를 달성한다고 해도 번 돈은 1천만원에 불과하다. 더구나 그런 행운은 지속되기 힘들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꾸준히 자기개발을 하고 일을 잘해서 연봉이나 연 수입을 1천만원 더 증가시켰다면, 현재 예금금리 연 1%를 가정할 때 당신은 적어도 10억원을 금융자산으로 굴리고 있는 것과 같다. 즉 10억원을 금융기관에 맡겨서 매년 1%의 수익을 얻는 것이나 연 수입 1천만원이 더 늘어난 것이나 그 결과는 동일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금융기관에 있는 10억원은 투자에 실패해서 원금손실이 날 수도 있지만 자신의 몸값을 올려서 생긴 1천만원은 은퇴하기 전까지 꾸준하게 나온다는 점이다.
이렇게 추가로 생기는 소득이 있다면 노후준비에 필요한 자금을 모으는 시간이 점점 단축된다. 자기개발을 할 때는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맡은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저축하는 것보다 나을 수 있기 때문이다.

최소한의 안전판을 마련하라

또한 노후생활에 있어서 최소한의 안전판을 마련해둬야 한다. 은퇴하게 되더라도 약 10년은 버틸 수 있는 돈을 마련해 두어야 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은퇴를 맞이하면 큰 불안감에 휩싸이게 된다. 아직 살아갈 날은 많이 남았는데 더 이상 직장에서 월급을 받지 못하게 되니 앞날이 어두워 보이기 때문이다. 그럴 경우 가지고 있던 돈으로 섣불리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상당수가 실패하고 만다. 원래 어떤 일이든지 불안한 상태에서 쫓기듯이 하면 성공하기 어려운 법이다. 그래서 최소한의 안전판을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
은퇴한 뒤에도 10년 정도 생활할 수 있는 돈을 미리 준비할 수 있다면 그 후에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여유를 가지고 생각해볼 수 있다. 자연스럽게 제2의 인생에서 성공할 확률도 높아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 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장기간 투자를 하면 이자에 이자가 붙는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노후를 준비하는 것은 분명 많은 인내심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얼마 안 가서 포기하게 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일단 실행하면서 생각을 한다. 실패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실행해보지도 않고 쓸데없는 좌절감에 사로잡혀서 포기하고 만다. 

NH농협은행 All100자문센터

http://all100plan.com/2021-newyear-ga6/